3, 나는 어떻게 오늘의 내가 됐는가?
4, 우리 자신의 역사적-비판적 존재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푸코는 대담이나 에세이 등 여러 기회를 통해서 자신의 연구들이 ‘현대철학의 한 비판 전통’의 맥락에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푸코가 설명하는 현대철학의 한 비
3항에 남성들간의 성관계를 범죄로 규정해 처벌하도록 한 것에 반대해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간행된 소책자에 가명으로 글을 기고했다. 그 글은 프러시아의 법무장관에게 보내는 편지로 남성간의 성행위는 '성도착' 즉 성적 장애이므로 범죄는 될 수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에겐 '처벌'이 아니라 '치
Ⅰ. 서 론
인간은 언어사용을 통하여 서로간에 감정이 교감되고 하나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가깝다고 생각되어 왔기 때문에 말은 문자에 대해 언제나 우위적인 특권을 부여 받아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문자로 이루어진 글은 읽는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배포됨에 따라 훌륭한 독자마저도 저자가 원래 말하고자 한 본래의 의도를 이해했는지를 결코 확신할 수 없게 만든다고 종종 비난을 받는다.
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 인정된다. 전통적인 인간이해 관점인 철학, 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진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가정 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이해 관점은 전통적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아니다. 사람들이 잔인한 형벌을 받는 죄수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권력에 대한 반감이 생겨나게 되었기 때문에 잔인한 형벌 대신 ‘감시’ 또는 ‘규율’이라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는 것이 푸코의 주장이다. 푸코는 근대적 ‘감시’ 또는 ‘규율’의 기원을 ‘판옵티콘’에서 찾는다.
30~40년대에 걸쳐 매우 중요한 문학 개념으로 등장했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3088;포이어르바하에 대한 테제3089;에서 철학의 외부에 대해 말을 한다. 5)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을 생산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의 새로운 실천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을 철학으로 실천하지 않는다. 마르크스, 그리고 마르크스주의를 정확하게 이해했던 사람들은 지배계급의 철학에 대항
언설(言設)로서의 그의 고고학은 특별한 영역이나 합리성, 분류나 인과성(因果性)을 구성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젊은 시절 자살 경험과 그로 인한 광기의 경험, 동성애 등 본인이 직접 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타자의 사유를 우리에게 알려준 푸코는, 1984년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다.